6/12/2008

신년기회 교육3부작 - 열 다섯 살, 꿈의 교실

올바른 교육이 세상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공부를 하고 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많이 배우면 배울 수록, 현재의 교육과 연관되는 것이 너무도 많다는 것을 느낀다.

교육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하는 교육과정평가원, 그리고 합리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그 평가원에 압력을 넣는 정치인( 0교시 수업, 영어몰입교육 등 ), 그리고 그러한 정치인을 뽑는 국민들..., 그러한 교육방법에 의하여 피해를 보는 많은 학생들과 국민들, 그렇게 피해를 보기 때문에 떨어지는 생산성을 내는 회사의 직원들, 효율이 높지 않은 회사의 업무 시스템....

결국 교육과 연계된 것을 고민하다 보니, 대한민국의 전체 시스템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때로는 그 방법을 찾기 힘들어 좌절하기도 한다.

우연히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과제로 교육평준화와 비평준화에 관련된 리포트를 작성하려고 자료를 찾다가 다음의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다.

내가 고민하던 많은 부분을 해소해 주고 있다.

교육은 학생이 하나의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그 이후에 지식을 가르켜 주어도 된다. 아니, 지식이라는 것은 학원에서 더 잘 가르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단순한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자신이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어떠한 인간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고 결정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그렇게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관련 동영상을 다음에 건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pdocu/15dream/index.html


No comments:

Post a Comment